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 문제, 사회직업적 기능의 저하가 유발되는 등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인터넷 중독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는 문물이 발전함에 따라 오락 중독, 컴퓨터 중독, 사이버 중독, 인터넷 게임 중독 등의 용어로 변천해 왔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사용을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 인터넷 중독의 정의
인터넷 중독은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과 관련하여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하고,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며,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 조절 장애, 약물 남용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 원인
인터넷 중독은 정서적인 불안, 낮은 자존감, 정체성에 대한 불만,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 결여, 자기 실현의 실패, 환상적인 사고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인터넷 중독 중에는 게임과 채팅이 주로 문제가 됩니다.
이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사이버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인터넷 중독 군은 사이버 공간에서 이런 상호작용을 얻기를 원합니다.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은 중독성을 높이는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새로운 것이나 가변적이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것에 더욱 주목하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인터넷에서는 다양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공급됩니다.
특히 우울증은 인터넷 중독과 관련이 높습니다.
우울증 환자는 의욕, 흥미가 떨어져 평소에 하던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편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인터넷은 적은 노력으로도 집중과 흥미를 유발하는 대상이 되어 일시적으로 우울과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이들은 인터넷에 몰두하게 되며, 겉보기에 인터넷 중독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증상
1) 온라인상에서의 과도한 시간 허비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시간 조절 능력이 떨어집니다.
수면량과 운동량이 줄어들고, 취미가 없어지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이들은 오프라인 상황일 때 인터넷에 대한 강한 의존적 충동을 느낍니다.
그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때 죄책감이나 우울감을 느낍니다.
2) 현실 감각의 부족
지나치게 오래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며, 대인관계가 줄어듭니다.
학생은 출석을 하지 못해 휴학을 하거나 제적을 당하기도 하며, 직장인은 직장에서 문제를 일으켜 그만두게 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컴퓨터가 있는 방이나 PC방에서 며칠간 꼼짝도 않고 식사까지 해결하면서 지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가족과의 갈등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 컴퓨터 사용시간을 놓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진단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 시간이 점차 늘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 고통이나 괴로움을 호소하며, 일상생활과 현실을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현실 속 인간관계보다는 가상의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경향을 평가하여 진단합니다.
우울증 등 인터넷중독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평가도 필요합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절대시간이라는 양적인 측면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응적 행동을 중심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아동 청소년의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의 기저에 다른 정서적인 문제가 없는지,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치료
1) 아이가 해야 할 일을 미루고 컴퓨터 앞에 있는 경우, 2) 현실과 사이버 공간의 판단이 어려운 경우, 3) 컴퓨터 사용 문제로 학교나 가족 간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 4) 컴퓨터 사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현재 인터넷 중독의 치료는 약물 요법과 정신 치료를 병행하도록 권유합니다.
인터넷 중독 아동 청소년의 경우 현실이 재미없고 고통스럽거나 외로워서 인터넷을 떠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취미 활동이나 또래 관계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이용 환경을 제한하는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과 관계되거나 인터넷 중독으로 보일 수 있는 우울증, 강박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의 동반질환을 치료하면 인터넷 중독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과/합병증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 문제, 사회직업적 기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고 우울증, 행동장애, 불안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생활가이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고 현실세계에서 대인관계를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넷보다 훨씬 더 재미있고,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취미생활이 많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자녀의 건강한 인터넷 생활을 돕는 부모의 지도 요령
① 거실 등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를 옮겨놓는다.
그래야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기 쉽고, 혼자만의 세계에 더 빠지지 않습니다.
② 시간 관리 계획을 세운다.
가급적이면 주말에만 게임을 하게 해야 합니다.
평일에 게임을 하고 있거나 하고 싶어 한다면, 아무리 많아도 하루 2시간을 넘겨서는 안 됩니다.
또한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마친 후에 게임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③ 자녀가 인터넷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연령대에 적합하지 않은,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게임을 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적절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게임 CD나 파일을 삭제합니다.
역할 게임(RPG)에 중독된 것으로 느껴지면 게임 캐릭터를 없앱니다.
④ 주로 누구와 게임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온라인 게임은 보통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관계가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이 게임을 통해 상대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야 합니다.
인터넷에 몰두하는 아동 청소년은 현실에서 가깝게 지내는 친구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또래와 어울릴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⑤ 부모의 주민등록번호를 잘 관리한다.
아이들이 보고 싶거나 하고 싶어 하는 게임 중에 연령 제한이 있을 때 부모의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⑥ 게임상에 거래되거나 결제되는 아이템이나 정액제 요금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핸드폰, 유선전화, 신용카드 등 아이들이 어떻게 결제를 하고 있는지 부모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⑦ 자녀가 주로 이용하는 PC방을 알아 둔다.
자녀의 귀가가 늦어지거나 약속을 어길 때, 주로 어디에 가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⑧ 자녀가 게임을 할 때 옆자리에 앉아 있어 본다.
혼자서 게임하는 시간을 줄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할 때는 부모가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도 컴퓨터를 배우고, SNS, 블로그, 카페와 같은 자녀들의 컴퓨터 활동에 참여합니다.
⑨ 인터넷 게임을 하는 대신 재미있게 놀아줄 방법을 찾아본다
오락이나 휴식의 도구로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입니다.
다른 재미있는 활동이나 신체적인 활동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⑩ 부모가 모범을 보인다
부모님도 자녀들 앞에서 게임을 밤늦게까지 하면 안 됩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게임하기 위한 것으로 가르치는 부모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 본 포스팅은 서울아산 질환백과와 [네이버 지식백과] 인터넷중독 [internet addic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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